티스토리 뷰

올해도 어김없이 단풍의 계절이 찾아왔습니다. 가을 여행의 절정은 역시 단풍여행이지요. 겨울이 오기 전에 온 산 가득히 피어나는 단풍의 아름다움을 즐기기 위해 2023년 단풍시기와 단풍 절정시기 그리고 단풍명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023 단풍시기

 

 

 
 

목차

 

     

     

    단풍 예상시기

     

    웨더아이의 보도자료에 의하면 2023년 단풍의 예상시기는 평년보다 조금 느릴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지역 명소 날짜
    강원 지역 설악산 10월 1일
    오대산 10월 6일
    중부 지역 속리산 10월 19일
    계룡산 10월 20일
    남부 지역 가야산 10월 19일
    지리산 10월 20일
    호남/제주 지역 내장산 10월 26일
    한라산 10월 22일

     

     

     

     

    단풍 절정시기

     

    단풍의 절정은 산 전체가 80% 정도 단풍으로 물들었을때 입니다.  2023년 단풍 절정예상시기입니다.

     

    지역 명소 날짜
    강원 지역 설악산 10월 23일
    오대산 10월 20일
    중부 지역 속리산 10월 30일
    계룡산 10월 31일
    남부 지역 가야산 10월 31일
    지리산 10월 27일
    호남/제주 지역 내장산 11월 6일
    한라산 10월 29일

     

     

     

    단풍명소

     

    설악산

     

    우리나라에서 한라산, 지리산 다음으로 높이가 높은 설악산의 단풍은 마치 화가의 그림처럼 아름다운 단풍숲을 즐길 수 있습니다. 특히 공룡능선은 붉은 낙엽과 푸른 동해바다가 함께 펼쳐지는 절경을 감상할 수 있는 최고의 단풍 명소입니다. 

     

     

    설악산 국립공원

     

     

     

    오대산

     

    강원도 동해시에 위치한 오대산은 아름다운 자연경관과 함께 다양한 문화유산을 즐길수 있어 다양한 계층을 만족시킬 수 있는 산행지입니다.  오대산 월정사 숲길은 1km 정도의 비교적 짧은 길이와 평지위주의 산책 코스로 단풍을 편안하게 즐길 수 있는 초보자에게 적합한 코스입니다.

     

    오대산 국립공원

     

     

     

    속리산

     

    경관이 빼어나기로 유명한 속리산은 바위로 이루어진 산으로 천왕봉과 비로봉, 문장대는 백두대간의 장엄한 산줄기를 잇고 있는 아름다운 산입니다. 특히 속리산의 꼬부랑길은 경사가 완만하고 경관이 빼어나 남녀노소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코스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계룡산

     

    천황봉을 중심으로 16개의 봉우리와 약 10여개의 계곡으로 형성되어 있는 계룡산은 산의 능선이 닭 볏을 쓴 용과 닮았다 하여 계룡산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갑사 오리숲길은 가파르지 않아 휘체어나 유모차로도 다녀올 수 있으며, 자연성능 코스 약 3.5km의 등산로는 감사지구와 동학사 지구 단풍을 한눈에 감상할 수 있는 멋진 코스입니다.

     

     

     

     

     

    가야산

     

    조선 팔경의 하나로 이름높은 가야산의 '소리길'은 가볍게 하이킹을 즐길 수 있는 코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계곡, 폭포, 산림사이의 작은 길들을 하이킹하며 단풍을 즐길 수 있으며, 명승고적과 자연경관이 어우러진 곳입니다.

     

     

     

     

     

    지리산

     

    우리나라 최초의 국립공원인 지리산 국립공원은 가장 넓은 면적만큼이나 다양한 매력을 가진 산입니다. 설명이 필요없는 아름다운 명산이지요. 어느 계절에 가더라도 멋진 절경을 만나볼 수 있지만 가을 단풍을 가장 즐길 수 있는 산이라면 역시 지리산일 것입니다.

     

     

     

     

     

    내장산

     

    내장산은 무궁무진하게 많은 것을 감추고 있다고 하여 내장산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이름답게 내장산의 단풍은 산으로 들어갈 수록 아름다운 단풍의 절경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내장산의 제1주차장에서 내장사로 연결되는 전체 코스가 최고의 단풍 명소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한라산

     

    한라산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늦게 11월 중순까지 단풍을 즐길 수 있습니다.  영주십경의 하나인 영실 병풍바위와 오백나한등의 기암괴석과 함께 어우러진 붉은 단풍은 한라산 단풍의 최고봉입니다. 또한 탐라계곡을 끼고 이어지는 관음사코스와 성판악코스는 단풍을 놓친 이들에게 마지막 기회를 주고 있습니다.

     

     

     

     

     

    북한산

     

    서울에 있는 북한산 국립공원은 서울에 있어 오히려 그 가치를 몰라보는 사람이 많은 명산입니다. 아름다운 화강암 바위봉우리 사이로 흘러내리는 계곡과 계곡에서 물들어가는 붉은 단풍의 어울림은 매주 단풍철 내내 등산객들의 발길을 끌어들이고 있습니다.